4월 14일 남편에게 문자가 한통 와서 확인해보니
이렇게 아동돌봄포인트가 지급되었다고 문자가 왔다고
저에게 전달해주었어요
세대주는 남편이지만... 돌봄카드 주인은 나인데 문자는 남편에게만 갔더라구요
혹시 문자 못받으신 맘들은 배우자에게 문자가 왔는지 혹시 확인해보시면
알수있을지도 몰라요~
아래의 정보보다 자세한건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었어요^^
저는 하나로마트가 대형마트여서 포인트 사용이 되는지 안되는지 궁금해서 들어가서 확인해봤는데
하나로마트는 사용가능하더라구요~
또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의 광역시 또는 도 내에서만 사용가능하구요~
신청방법이나, 제한기간, 사용가능처와 불가능처 등등 알아본 내용 포스팅합니다.
★문자를 받지 못했더라도 포인트가 지급되어 있을수도 있어요
보건복지부에서 지난달 아동수당을 받은 아동을 둔 보호자 177만명(아동 수 기준 230만명)에게 아동돌봄쿠폰 돌봄포인트를 13일 지급했다고 밝혔으며, 아이 1인당 4개월분, 40만원이다.
지급 후 곧바로 사용 가능하며, 해당 포인트는 농협, 롯데, 신한 등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아이행복카드/국민행복카드로 넣는게 원칙이다.
다만 197개 시군구에선 전자상품권, 나머지 32개 시군구는 종이상품권이나 지역전자화폐(7곳)로 지급된다고 한다.
Q. 아동돌봄쿠폰 받으려면 따로 신청해야 하나.
아동수당을 받는 아동이 있는 보호자들은 아이행복카드(구 아이사랑카드 포함)나 국민행복카드로 자동으로 돌봄포인트를 받는다. 보호자 모두 해당 카드가 없다면 기프트카드를 따로 신청해서 등기우편으로 받아야 한다. 40만원이 입금된 별도의 선불카드 형식이다. 다만 지역전자화폐, 종이상품권으로 포인트를 지급하는 지자체에선 주민센터 등에 문의할 필요가 있다.
Q. 정확히 언제 지급되나.
돌봄포인트는 13일 중에 모두 지급될 예정이다. 정부가 지급 후 아동 보호자에게 지급 완료 문자메시지를 보내게 된다. 다만 카드사에 등록된 전화번호나 아동수당 신청 시 입력한 연락처가 아니라면 문자 공지를 못 받을 수도 있다. 해당 공지가 약 200만 가구에 순차 발송되기 때문에 시차가 생길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Q. 지급 여부를 직접 확인하고 싶은데.
13일부터 카드사 고객센터ㆍ홈페이지ㆍ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카드사별로 돌봄포인트(전자상품권) 지급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14일부터는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해서 확인할 수 있다.
Q. 쿠폰을 못 받았는데 왜 그런가.
카드 정보를 추가 확인할 필요가 있는 대상자는 우선 13일 지급 대상에서 제외됐다. 약 5만명 정도(아동 수 기준 6만명)가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은 13~14일 개별 안내를 거쳐 16~20일 ‘복지로’(www.bokjiro.go.kr) 홈페이지나 주민센터에서 사용 희망 카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23일 돌봄포인트가 지급될 예정이다. 기프트카드 신청 대상 중 카드 정보가 추가 확인된 보호자도 일단 지급 대상서 제외됐으며, 똑같은 절차를 거쳐 돌봄포인트를 받게 된다. 다만 기프트카드로 받길 원한다면 다음달 초 1차 발송될 예정이다.
Q. 카드 중도 변경이나 쿠폰 양도도 가능한가.
돌봄포인트가 지급된 뒤 카드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또한 이미 받은 돌봄포인트는 다른 사람에게 양도할 수 없다. 다만 카드를 분실ㆍ파손했다면 카드사를 통해 재발급받아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기프트카드 역시 분실ㆍ파손에 따른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실비(카드 제작비ㆍ배송료)는 본인 부담이다.
Q. 아동수당 받는 아이가 2명 이상이면 어떻게 포인트를 받나.
돌봄포인트는 아동수당을 받는 아이의 지정 보호자에게 지급한다. 만약 자녀 2명의 보호자가 같다면 두 아동의 포인트를 합쳐서 총 80만원 받는 식이다. 각각 다른 보호자로 지정됐다면 한 명씩 나눠서 포인트가 지급된다. 다만 이미 포인트가 들어온 후에 한 가구당 하나의 카드로 합치거나, 다른 보호자 카드로 변경해서 받는 건 불가능하다.
Q. 아이를 실제 양육하지 않는 보호자에게 포인트가 지급됐는데.
돌봄포인트는 아동수당 받는 아이의 지정 보호자가 아이행복카드ㆍ국민행복카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다른 보호자 소유 카드로 지급된다. 대개는 배우자가 해당된다. 그런데 이혼ㆍ별거 등으로 아이를 실질적으로 돌보지 않는 보호자 카드로 지급되면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여기서 기프트카드를 별도로 신청하면 된다. 그러면 다른 보호자 카드로 지급된 돌봄포인트는 사용 정지된다.
Q. 포인트 지급 후 이사하거나 주소지가 다를 때 대처법은.
새로 이사간 곳의 주민센터를 방문해 전입 신고한 뒤 포인트 사용 지역을 변경하면 된다. 다만 반영은 신청한 다음달에 이뤄진다.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니라 다른 곳에 실거주 중이라면 지역 변경이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Q. 포인트는 어디서, 어떻게 쓰면 될까.
13일 지급 확인 후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시ㆍ도 내에서 곧바로 쓸 수 있다. 다만 대형마트와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사용하는 건 제한된다. 일반 카드 결제가 이뤄지는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주유소, 병의원, 서점 등에서 자유롭게 쓰면 된다. 보다 상세한 사용제한 업종(브랜드)이 궁금하면 해당 카드사에 문의하면 된다. 카드 결제시 돌봄포인트가 자동으로 우선 차감된다. 40만원을 넘겨 사용하면 초과분은 개인에게 별도 청구된다.
Q.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나.
코로나19에 따른 지역 경제 상황을 고려해 올해 연말까지 유효기간이 설정됐다. 가급적 빨리 포인트를 사용하라는 취지다. 다만 포인트 사용 실적과 하반기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꿀팁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탄)새아파트 이사준비하기/이사3개월전/1.내집마련 신혼부부디딤돌 대출신청하기 (0) | 2020.04.17 |
---|---|
1탄)새 아파트 이사준비하기 / 이사 3개월전 /1. 내집마련 신혼부부 디딤돌 대출신청하기 (0) | 2020.04.13 |
스마트폰<-->PC 무선 파일공유 어플 추천 / CX파일탐색기 (0) | 2020.04.04 |
티스토리 크롬에서 오류?? (0) | 2020.04.03 |
먹는 코로나...코로나 햄버거...?? (0) | 2020.04.03 |